[학습 가이드] 영어에서는 같은 말을 반복하는 일을 지양합니다.

오늘 2019년 12월 10일자 문장 #886에서는 blame A for B, place the blame for B on A 두 표현이 모두 나옵니다.

http://www.hohobooks.net/forum/brunch31-2019-12weolho/dec-10th-2019-ds-886


1. blame A for B: A를 비난하다 / B건에 대해 = B를 A의 탓으로 돌리다

2. place the blame for B on A: 비난을 던지다 / B에 대해 / A에게 = B에 관해 A을 비난하다

(여기에서는 앞서 언급한 “그 비난”에 해당하기에 정관사 the를 써서 place the blame으로 씁니다)




이처럼 모양은 달라도 같은 줄기를 가진 단어를 사용해 같은 의미를 담은 표현입니다.

한 덩어리의 문단에 같은 의미의 표현이 반복되는 상황이라서 다양한 표현으로 쓰기 위해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말하고 있습니다.


영어에서는 이처럼 완전히 또는 어느 정도 같은 의미를 전달한다고 할지라도 반복해 여러 번 써야 하는 경우에는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.

그렇다면 실제로 문장을 구사할 때는 이렇게 다른 말로 바꾸어쓰는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 다양한 표현으로 풍성하게 말할 수 있을까요?

이런 영어의 특성에 맞게 같은 의미의 표현을 다른 말로 바꾸어 쓸 때는 다음의 방법을 통해 다양한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.

1. 동의어 사용

동의어 사전(그렇습니다, 영어는 동의어 사전이 있을 정도로 같은 말을 사용하지 않기 위한 노력이 많습니다) 등에 등재된 다양한 동의어를 문맥에 맞게 적당하게 쓸 수 있습니다.

https://www.thesaurus.com


2. 다른 표현으로 변형

오늘 문장에 보이는 것처럼 동사를 변형시켜줄 수도 있습니다.

영어의 동사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동사에 그 동사의 의미에 기초란 명사 의미도 함께 담는 경우가 많습니다.

- dream: 꿈꾸다/꿈

- place: 놓다/놓음

- fight:싸우다/싸움

- order: 주문하다/주문

- promise: 약속하다/약속

- plan: 계획하다/계획

...

따라서 이런 동사의 의미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그 동사를 그대로 쓰는 대신에,

그 동사의 의미를 포함하는 명사를 쓰고 다른 동사를 함께 쓸 수 있습니다.

예) 동사 = 다른 동사(기본 동사) + 명사

- to decide = make a decision: 결심하다

- to promise = make a promise: 약속하다

- to order = place an order: 주문하다

- to exercise = get some exercise: 운동하다

- to plan = make a plan: 계획하다

- to war = have a war: 전쟁하다

- to fight = have a fight: 싸우다

따라서 오늘 문장에서처럼 표현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니 여러가지 다른 표현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두시면 표현을 다채롭게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 Hoho Books © 2016-202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