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학습가이드] 호호네 브런치 #884 - take a break from... - 부정관사 a와 시간

오늘, 2019년 12월 6일자 문장 #884에서는 take a break from...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.

https://www.hohobooks.net/forum/brunch31-2019-12weolho/dec-6th-2019-ds-884

이 표현 속의 명사 break에 추상적인 의미임에도 부정관사가 쓰여 있는데 그부분을 설명하면서 표현 자체도 이해가 편하시도록 간단한 만화를 준비했습니다.

■ I'm taking a break from my smartphone.

나는 스마트폰을 쉬는 중이야. (사용하지 않고 있어)

■ I took a break from my smartphone.

나는 스마트폰을 잠깐 사용하지 않았어.

break는 "쉬는 시간"이라는 뜻입니다.

시간의 의미를 가지는 명사들은 시간을 추상적인, 시간 자체의 개념으로 여겼을 때는 당연히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.

그러나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있거나 유닛이나 아이템으로 여겨지는 그 특정한 시간적인 개념이 되었을 때는 셀 수 있는 명사가 됩니다.

여기에서는 "잠시 떨어져 있는 시간"이라는 의미로 break라는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.

잠시 떨어져 있는 시간은, 이 문장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거기에서 떨어져 있다가 다시 그 시간으로 돌아가기까지를 하나의 동떨어진 시간 덩어리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그 부분을 부정관사 a와 함께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.

마찬가지로, "쉬는 시간"을 나타내는 단어 recess도 정해져 있는 한 번의 쉬는 시간은 하나의 유닛, 또는 아이템으로 별개로 떨어뜨려 생각할 수 있어서 a recess라고 표기합니다.

일반적인 시간(time)을 나타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.

시간 자체는 추상적인 개념이라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.

[예] I think using social media is a waste of time and energy. (Daily Sentences #457)

그러나 "좋은 시간 보내세요"할 때의 시간은 어떤 특정한 행동이나 장소에서 보내는 조각의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Have a great time!으로 부정관사 a와 함께 셀 수 있는 명사로 취급합니다.

[예] What a time to be alive! (Daily Sentences #183)

#부정관사

#a

#an

#성인영어학습지

#호호네브런치 #학습가이드

#셀수있는명사

 Hoho Books © 2016-2020